열린공간
보도자료
도서관을 통해 성장하는 청소년 기자들!
제12기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기자단 「부커부커」 발대식 개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관장 박주옥)은 3월 16일(토) 오후 2시, 도서관 강당에서 제12기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청소년 기자단 「부커부커」발대식을 개최한다. 이번 발대식에는 한 해 동안 기자로 활동할 20명의 청소년들이 참석하며, 도서관은 이들에게 기자단 위촉장과 명함을 수여한다.
청소년 기자단 「부커부커」는 올해 중‧고등학생 연령의 열정 있는 청소년들이 골고루 선발되었다. 특히, 대안교육기관의 청소년과 비수도권(부산) 지역의 청소년들도 참가한 점이 눈길을 끈다. 새로 선발된 청소년 기자들은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 동안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청소년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취재하거나, 청소년들의 관심분야에 대한 기사를 작성하는 등의 다양한 홍보 활동을 하게 된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개발한 VR 독서토론 콘텐츠 체험과 기사작성법(김소민 기자) 교육을 통해 첨단기술이 활용된 도서관 프로그램은 물론 실제 기자 활동에 대한 경험담과 올바른 기사 작성법에 대해서도 배워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 시간을 통해서 참여 청소년들은 도서관 기자단의 역할을 배우고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게 될 것이다.
박주옥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장은 “부커부커 기자단은 10년 이상 이어져 와 중학생으로 참여했던 청소년들이 사회로 나아가 청년으로 성장한 이후에도 소중한 추억과 경험으로 남을 수 있는 대표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이다. 이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도서관의 다양한 콘텐츠와 문화 프로그램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함께 성장해 나가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부커부커」청소년 기자단이 작성한 기사와 발대식 행사의 자세한 내용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청소년 전용공간 「부커부커」 블로그(https://blog.naver.com/bbooker)와 인스타그램(@nlcy.bookerbooke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