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공간
보도자료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2025년 미꿈소 전국 확산 사업」 참여도서관 공모
- 도서관형 창작 프로그램 보급, 운영을 위한 장비 및 강사파견 지원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관장 박주옥)은 1월 9일(목)부터 2월 11일(화)까지 전국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2025년 미꿈소 전국 확산 사업」참여도서관을 공모한다.
미꿈소 프로그램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어린이·청소년 독서진흥을 위해 개발한 도서관형 창작 프로그램으로, 2024년까지 56개 공공도서관에 확대 보급하고 도서와 연계한 창의 융합 독서 활동을 지원해 왔다. 「2025년 미꿈소 전국확산 사업」참여도서관으로 선정되면 독서와 첨단기술이 접목된 창작 프로그램의 특별한 경험을 지역내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 도서관형 창작 프로그램 보급 및 강사파견 지원
2025년 미꿈소 전국 확산 사업은 참여도서관의 프로그램 선택에 따라 코딩로봇, 드론, 열프레스 등의 교구와 장비, 운영매뉴얼, 홍보물 등 물품을 제공하고 전문 프로그램 강사를 도서관에 파견하여 프로그램 운영을 3회 지원한다.
▲ 도서관 담당자 워크숍 및 지역 강사 양성교육 운영
또한, 선정된 도서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 워크숍을 진행하여 프로그램 교수법과 장비교육 등을 실시하고, 참여도서관에서 추천한 지역 강사에게 프로그램 운영지원이 종료된 이후에도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도록 강사 양성교육을 진행한다.
지난해 사업에 참여했던 전남지역의 공공도서관 사서는“미꿈소 프로그램은 독서와 연계한 새로운 창작 프로그램으로 참가자의 반응이 매우 긍정적이었으며, 지원된 장비와 운영매뉴얼, 지역 강사 교육 덕분에 도서관에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선정된 도서관은 2월 중 개별 도서관으로 안내하고 국립어린이도서관 누리집에 게시할 예정이다. 2025년 미꿈소 전국확산 사업 참여도서관의 미꿈소 프로그램 운영은 5~10월 중 해당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