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상태로 변경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National Library for chldren and young adults

메뉴 열기
전체보기

주메뉴

  • (내 생애 처음 공부하는) 두근두근 천문학 상세정보
    (내 생애 처음 공부하는) 두근두근 천문학 (내 생애 처음 공부하는) 두근두근 천문학
    지은이 이광식 지음
    발행처 더숲
    발행연도 2017
    주제구분 순수과학
    추천사서 김인자
    자료상세보기

책소개

누구나 한번쯤은 이 땅에 살면서 ‘내가 살고 있는 이 우주는 어떻게 생겼으며, 앞으로도 영원히 존재할까?’ 라는 의문을 가졌을 것이다. 밤 하늘의 별과 달을 보면 그 너머에는 무엇이 있을까 자연스럽게 상상을 펼치게 된다.
이 책은 우주를 꿈꾸는 청소년들을 위한 천문학 입문서이다. 우주 탄생의 역사와 태양계의 구조, 별들의 도시 은하를 비롯해 우주의 구석구석에 담긴 신비와 밤하늘의 아름다움을 들려준다. 다소 어렵고 복잡한 천문학 용어들을 컬러 사진과 곁들여 소개하여 이해하기 쉽다. 태양계를 떠도는 탐사선의 경로를 따라가면서 이 아득한 우주에 애정을 가지고 연구에 몰두하며 천체물리학의 역사를 만들어온 과학자들의 이야기도 함께 들려준다.
본문의 중간 중간에 ‘외계인들이 정말 지구를 침략할까?’, ‘웜홀을 통한 우주여행이 가능할까?’ ‘지구는 얼마나 빨리 움직일까?’ 등 우주에 관한 돌발적인 궁금증을 다루는 코너를 두었다. 이런 질문에 대해서도 복잡한 물리학 이론으로 설명하기 보다는 이해하기 쉽도록 명쾌한 사례로 설명하여 천문학을 배우는 재미와 즐거움을 더해준다.
저자는 과학전문 저술가로 ‘천문학 콘서트’, ‘별 아저씨의 별난 우주 이야기’ 를 펴낸 바 있다. 거창한 우주론 보다는 당장 우리 가까이 있는 지구, 머리 위의 태양, 밤하늘의 달과 별, 그 하늘을 가로지르는 빛들에 대해서 궁금증이 생긴다면 이 책을 옆에 두고 펼쳐보기를 권한다. 수많은 천문학자들도 바로 그런 우리 곁의 궁금증으로부터 연구를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