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상태로 변경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National Library for chldren and young adults

메뉴 열기
전체보기

주메뉴

  • 나는 초콜릿의 달콤함을 모릅니다 상세정보
    나는 초콜릿의 달콤함을 모릅니다 나는 초콜릿의 달콤함을 모릅니다
    지은이 타라 설리번 지음 ;이보미 옮김
    발행처 푸른숲주니어 : 푸른숲
    발행연도 2017
    주제구분 문학
    추천사서 고정주
    자료상세보기

책소개

열세 살 소년 아마두는 동생 세이두와 함께 카카오 농장에서 하루 종일 쉬지 않고 일한다. 일과를 마치면 수확량을 검사받는데 농장 주인이 생각하는 기준에 미치지 못한 날에는 어김없이 폭력이 날아온다. 아마두는 가난한 집안 살림 때문에 고향을 떠났고 돈을 벌기 위해 일자리를 소개 받아 이 농장에 오게 됐지만 한 번도 정당한 보수를 받은 적이 없다. 뿐만 아니라 날마다 모욕적인 욕설을 듣고 매질을 당하며 농장에서 끔찍한 2년의 시간을 보냈다.
어느 날 남자들 뿐인 이 농장에 하디자라는 소녀가 끌려온다. 하디자는 첫 날부터 탈출을 감행하지만 실패하고, 농장주인은 아마두를 나란히 의심해 그들 모두를 가둔다. 형 없이 홀로 일하던 어린 세이두가 크게 다치자 아마두는 더 이상 참지 못하고 하디자와 함께 탈출 계획을 세운다.
이 책은 누구나 좋아하고, 어디서든 쉽게 살 수 있는 달콤한 초콜릿에 숨겨진 아픔을 다룬다. 초콜릿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아이들이 카카오 농장에서 가혹한 노동을 강요당하며 비참한 생활을 하고 있는지 여과 없이 보여준다. 무자비한 폭행과 비인격적인 대우 속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이들의 이야기는 슬픔과 아픔을 동시에 전해준다. 주인공들이 탈출하는 과정의 스릴 넘치는 모험이 긴장감을 더한다. 책에 담긴 초콜릿무역의 현실을 읽고 공정무역이나 아동노동에 대해 토론해보는 것도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