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상태로 변경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National Library for chldren and young adults

메뉴 열기
전체보기

주메뉴

  • 사람은 왜 아플까 상세정보
    사람은 왜 아플까 사람은 왜 아플까
    지은이 신근영 지음
    발행처 낮은산
    발행연도 2017
    주제구분 순수과학
    추천사서 송해숙
    자료상세보기

책소개

이 책의 제목이면서 세상을 향해 던지는 질문이기도 한 ‘사람은 왜 아플까’ 는 단순하지만 내용은 생각보다 복잡하고 또 어렵습니다.
이 책은 생명과 아픔, 몸과 아픔, 사회와 아픔, 마음과 아픔, 어떻게 아플 것인가라는 삶에 던져진 가장 중요한 질문과 함께 우리는 어떻게 고통을 삶으로 껴안을 수 있을까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넘어져서 무릎이 깨지기도 하고, 환절기가 되면 감기에 걸려 콜록거리기도 하며, 심한 열 때문에 며칠을 드러누워 있기도 합니다.
때로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을 겪기도 하지만, 몸만이 아니라 친구와 다투어 마음이 아프기도 합니다. 자기존재를 인정받지 못해 괴롭기도 하고, 원하는 것을 이루지 못해 자괴감에 빠지기도 하며 크고 작은 아픔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모든 생명은 그 안에 아픔을 담고 있고, 서로 다른 생김새, 성격, 취향을 가지고 서로 다른 삶의 길을 걸어가지만 생명인 이상 아픔이라는 공통분모를 갖고 있습니다.
이 책은 대체 아픔이란 어디에서 왔고, 내 신체란 무엇이며, 아픔 속에서의 내 삶은 어떤 것이 되어야 하는지, 우리의 몸과 마음은 어떻게 아픔을 겪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와 더불어 고통을 겪는 존재로서 우리는 어떤 질문을 던질 수 있는지를 함께 고민하고 알아가는 내용이 실려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은 아픔에 대한 해결책을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시각에서 탐구하고 있습니다. 조심스럽지만 구체적으로 제약회사의 부도덕한 기업 윤리를 날카롭게 지적하기도 하고 병을 대하는 사람들의 가치관에 대해서도 경종을 울려주고 있습니다. 작가의 관찰과 탐구로 세상 빛을 본 이 책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는 무겁고 어려운 주제일수 있습니다. 학부모나 교사와 함께 연구하고 그룹 토론을 통해 아픔을 바라보는 시각과 대응 방안에 대해 진지한 답을 함께 찾아보면 좋겠습니다.
작가의 경험에서 시작된 글쓰기의 결과물이라는 점도 이 책의 가치를 더 높여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