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상태로 변경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National Library for chldren and young adults

메뉴 열기
전체보기

  • #####(제목표기) 상영정보
    (소금에서 피자까지) 세상을 바꾼 음식 이야기 (소금에서 피자까지) 세상을 바꾼 음식 이야기
    지은이 홍익희 지음
    발행처 세종서적
    발행연도 2017
    주제구분 기술과학
    추천사서 안인덕
    자료상세보기

책소개

제목에서 '음식을 둘러싼 역사 이야기'라는 것을 슬쩍 흘려주고 있는 이 책은 『유대인 이야기』라는 책으로 잘 알려져 있는 홍익희 작가가 들려주는 음식 이야기입니다. 1978년 KOTRA에 입사하여 30여년동안 세계무역의 중심지에서 활동했던 작가는 그간의 경험과 지식을 차곡 차곡 정리한 책을 다수 선보였고 이책은 그 중 하나입니다.

소금이 초기 교역의 원동력이자 경제의 중심이었다는 사실은 어느 정도 알려져 있지만, 세계인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음식인 피자가 처음에는 빵을 그릇삼아 그 위에 여러 음식을 올려놓고 먹는 것으로 시작하였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을 것입니다. 이 책은 쌀과 밀, 소금, 고추, 설탕, 감자, 치즈, 피자, 국수 등 우리에게 친숙한 21가지 먹거리의 역사를 소개하며, 세계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책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음식의 역사를 '문명을 탄생시킨 음식, 지도를 바꾼 음식, 경제를 일으킨 음식, 생명을 지켜준 음식, 삶을 풍요롭게 만든 음식'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밀과 쌀 등의 농사를 짓기 시작하면서 물물교환을 하고 문명과 문화를 이루었고, 후춧가루를 얻기 위한 유럽인들의 경쟁으로 인해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자는 세계의 먹거리 역사와 더불어 우리나라 역사에 얽힌 음식 이야기도 알려주고 있으며, 음식의 원산지, 유래, 만드는 과정과 음식의 흥망성쇠까지도 상세히 소개합니다. 그리고 책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각 장마다 풍부한 그림과 지도를 곁들이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삶과 떼어 놓을 수 없는 음식이야기를 만나고 시대와 장소를 넘나들며 세계사를 들여다 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