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상태로 변경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National Library for chldren and young adults

메뉴 열기
전체보기

주메뉴

  • 그날, 고양이가 내게로 왔다 : 김중미 장편소설 상세정보
    그날, 고양이가 내게로 왔다 : 김중미 장편소설 그날, 고양이가 내게로 왔다 : 김중미 장편소설
    지은이 지은이: 김중미
    발행처 낮은산
    발행연도 2016
    주제구분 문학
    추천사서 고정주
    자료상세보기

책소개

언제부터인가 ‘캣맘’ 이라는 단어가 주목을 받으며 거리의 고양이는 사회적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 책은 거리의 고양이와 그와 친구가 되는 연우의 이야기를 아프지만 따뜻한 시선으로 담아내고 있다.
연우는 몇 해 전 엄마를 잃었다. 사회복지 공무원이던 엄마는 늘 일이 많았고 퇴근 후에도 임대아파트나 달동네로 가정방문을 갔다 늦게 오는 날이 많았다. 그날도 엄마는 가정방문을 갔다 집에 돌아온다고 했지만 길거리에 쓰러진 채 발견되었고 이내 하늘나라로 떠나버렸다. 어린 연우에게 엄마의 부재는 감당하기 힘든 일이었다. 연우는 서서히 마음의 문을 닫고 자신의 방에서 나오지 않았다. 어느 날 연우네 집에 길을 잃은 고양이들이 한 마리 씩 모이기 시작하며 새로운 가족이 된다.
소설은 고양이와 사람의 시점에서 번갈아 가며 이야기가 전개된다. 연우와 고양이들의 사연이 옴니버스식으로 진행되다 그들이 한 곳에 모이며 이야기가 완성된다. 이들은 (무엇보다) 소중한 존재와 이별하고 견디기 힘든 슬픔과 맞서 하루하루를 보내다 점점 서로에게 의지하며 위로가 된다.
연우는 누군가의 빈자리를 다른 존재로 메울 수는 없지만 다시 사랑할 새로운 관계에서 외로움과 그리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한 층 성장 한다. 우화로 시작되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지만, 등장인물들이 세상으로부터 받은 아픔과 상처를 해결해 가는 장면이 큰 울림과 깊은 공감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