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상태로 변경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National Library for chldren and young adults

메뉴 열기
전체보기

주메뉴

  • 채석장의 소년 상세정보
    채석장의 소년 채석장의 소년
    지은이 염상섭 글 ;유기훈 그림
    발행처 다림
    발행연도 2017
    주제구분 문학
    추천사서 송해숙
    자료상세보기

책소개

?표본실의 청개구리?로 우리나라 사실주의 문학을 대표하는 염상섭 작가가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한 글로 독자와 만났습니다.
이 책은 축구를 하며 놀던 아이들 중 한 명이 찬 공에 채석장에서 돌을 쪼개고 있던 완식의 머리에 맞아 완식이가 쓰러지면서 일어나는 이야기입니다. 친구들과 공을 함께 차던 규식이는 자신이 찬 공에 맞은 것도 아니지만 자신도 잘못이 있다며 완식이를 찾아가 사과를 합니다. 영길이가 찬 공에 맞았지만 영길이는 반성도 않고 완식을 낮추어 모욕하는 거친 마음이지만 규식은 함께 놀았던 친구(봉수, 창규 등)들에게 사과하도록 이끌어냅니다. 완식은 나쁜 언행으로 모욕하고 있는 영길에게 분노하고 있지만, 이 책은아이들의 사이에 자신의 잘못을 부끄럽게 여겨 반성하는 마음, 남의 잘못을 미워하는 마음이 모여 갈등과 화해라는 전개로 이끌어 내는 너무나 아름답운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저자는 작품 곳곳에 순우리말, 따뜻하고 깊은 소년들의 우정, 어려운 환경에서도 자존심을 지키는 마음, 염치를 아는 마음, 가난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마음, 가난한 사람을 낮추어 보지 않는 마음, 고마움을 알고 감사하는 마음, 겸손한 마음, 어려운 처지에 놓인 친구를 보듬어 안고 돕는 마음, 남과 어울려 조화롭게 살고자 하는 마음 등을 책 안에 담아냈습니다.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중요한 가치 ?사람을 대하는 따뜻한 시선?를 작가는 실천으로 이끌어내며 우리들에게 메시지를 던지고 있는 교훈적인 동화책입니다.
홍대에서 판화를 전공한 그림 작가 유기훈의 손끝에서 나오는 색연필 일러스트레이션에서는 정겨운 친구들의 모습과 각각의 상황에 맞는 환경을 만날 수 있고 인물의 살아있는 얼굴 표정만으로도 동화책 같은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염상섭 작가가 발표한 유일한 동화 ?채석장의 소년?은 1952년에 발표되었으며, 오랜 세월이 지나 우리의 어린이들을 위한 주옥같은 작품으로 다시 빛을 보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