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상태로 변경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National Library for chldren and young adults

메뉴 열기
전체보기

주메뉴

  • 제후의 선택 상세정보
    제후의 선택 제후의 선택
    지은이 김태호 글 ;노인경 그림
    발행처 문학동네
    발행연도 2016
    주제구분 문학
    추천사서 전고운
    자료상세보기

책소개

이 책은 2016년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작으로 아홉 개의 단편으로 엮은 동화집입니다.
표제작 「제후의 선택」은 ‘손톱 먹은 쥐’에 대한 민담을 모티브로 한 이야기입니다. 부모의 이혼을 앞두고 있는 제후는 누구와 함께 살아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고민 끝에 자신의 손톱을 먹여 쥐 인간을 만들지만 원래 이야기처럼 부모에게 내가 진짜 아들라고 애걸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부모가 진짜를 찾지 못해 절망스럽습니다.
실직하여 살림만하는 아빠의 이야기를 담은 「남주부전」도 ‘별주부전’을 비틀어 놓은 이야기입니다. 반전을 거듭하며 아빠의 자존감을 되찾는 모습이 쓸쓸함보다는 유머와 위트가 넘칩니다. 「창 안의 아이들」에서는 로드 킬 당한 고양이를 관찰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통해 우리 아이들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줍니다.
작가는 전작 <네모 돼지>에 이어 연약한 동, 식물을 의인화 하거나 민담을 패러디하는 방법으로 어린이와 나약한 존재에 대한 세밀한 통찰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기적인 어른들을 향해 다시 한 번 경고 합니다.
‘볼로냐국제아동도서전 2012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 선정 작가인 노인경 작가의 일러스트 또한 적재적소에서 독자들의 상상력을 더해 줍니다.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읽으면서 어린이에게는 세상을 다양하게 바라 볼 수 있는 시각을, 어른에게는 세상과 사람을 찬찬히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