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상태로 변경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National Library for chldren and young adults

메뉴 열기
전체보기

주메뉴

  • 바다거북, 생명의 여행 상세정보
    바다거북, 생명의 여행 바다거북, 생명의 여행
    지은이 스즈키 마모루 글·그림 ;김소연 옮김
    발행처 천개의바람
    발행연도 2017
    주제구분 순수과학
    추천사서 이진아
    자료상세보기

책소개

지구에서 사라질 위기에 놓인 동물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소식 들어보셨나요? 이 그림책은 대표적인 멸종 위기종인 '바다거북'의 이야기입니다.
바다거북의 등딱지 길이는 1미터, 몸무게는 100킬로그램 정도이며, 새로운 생명을 낳기 위해 여름철 한밤중에 육지로 올라옵니다. 한번에 약 100개의 알을 낳는다고 하는데요. 알에서 깨어난 아기 바다거북들은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줄을 지어 넓은 바다로 향합니다. 먹이를 찾아 멀리멀리 떠나는 이 길은 작은 거북의 천적인 큰 물고기와 바닷새의 공격으로 험난하기만 합니다. 또한 사람이 버린 비닐이나 페트병을 해파리나 오징어로 착각하고 먹는 바람에 목숨을 잃기도 하고 쓰레기와 밧줄 사이에 얽혀 옴짝달싹 못할 때도 있습니다. 이것은 모두 인간이 환경을 파괴하면서 등장한 위험한 덫입니다.
이 그림책은 매우 사실적인 그림이 인상적입니다. 도감을 보는 것처럼 세밀하고 정교하게 바다거북의 일생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더불어 정보 그림책으로서 내용도 충실합니다. 바다거북이 여행길에서 만나는 포식자와 한판 대결을 벌이는 찰나의 순간은 마치 곁에서 지켜보는 것 같은 날카로운 긴장감마저 듭니다. 특히 사람이 파괴한 자연의 황폐한 현장, 무분별한 채집에 대한 고발의 장면은 멸종위기 동물을 보호해야 한다는 절박한 경각심을 갖게 합니다.
생동감 넘치는 그림을 그린 작가 스즈키 마모루는 화가이자 그림책 작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세계의 새둥지를 연구한 연구자이기도 합니다. 20년 넘게 세계 각지를 돌며 새집 연구를 하고 있으며 「바우어새의 비밀」, 「세계의 새 둥지 책」등을 펴냈습니다. 그의 관찰력은 앞뒤면지에 등장하는 바다거북의 헤엄치는 장면들에서도 드러납니다. 가까이 다가가서 볼 수 없는 바다거북의 장중한 삶에서 숭고한 아름다움을 느끼게 해주는 그림책입니다.